반응형

객체지향의 특징을 가지는 Java는 객체라는 하나의 집단으로 구성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특정 변수와 기능 갖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할 수 있게되어 보다 효율적으로 기능을 구성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구성을 클래스와 메소드로 명명할 수 있으며 이 기능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위에 서술한 객체지향은 프로그램을 그룹화시켜놓고 이를 가져다가 쓰거나, 조금 변형하는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절차 지향(프로그램 소스코드를 정의한 순서대로 처리)에 비해 순서에 영향도 받지 않고 기존에 구성된 형태를 그대로 쓰다 보니 효율성이 좋은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객체의 정의

  1.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 사물(책상, 의자, 노트북)
  2. Java에서는 위와 같은 형태의 대상을 프로그램화시킬 수 있음.

클래스의 정의

  1. Java 내에서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는 것.
  2. 클래스 내에는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변수의 정의나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음.
  3.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 객체화하는 것을 인스턴스화(instantiation)라고 하며,
    객체로 변환이 완료된 형태를 인스턴스(instance)라고 정의함.
  4. 클래스 하나를 하나의 기능을 갖는 참조 변수에 할당하여 독립된 기능을 갖는 것이 가능함.

메소드의 정의

  1.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
  2. 패턴이 비슷한 특정 메소드를 정의해 놓으면, 기능이 필요한 여러곳에서 사용이 가능.

소스코드

public class running {
	
	private String player_1 = "";
	private String player_2 = "";
	private String player_3 = "";
	
	public String getPlayer_1() {
		return player_1;
	}
	public void setPlayer_1(String player_1) {
		this.player_1 = player_1;
	}
	public String getPlayer_2() {
		return player_2;
	}
	public void setPlayer_2(String player_2) {
		this.player_2 = player_2;
	}
	public String getPlayer_3() {
		return player_3;
	}
	public void setPlayer_3(String player_3) {
		this.player_3 = player_3;
	}
	
	public void print_status(String player, int grade) {
		System.out.println(player+"은 현재 "+grade+ "등 입니다.");
	}

}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pkgtest.running;

public class track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클래스의 인스턴스 화
		running rn = new running();
		
		//메소드 호출하여 값 할당
		rn.setPlayer_1("적토마");
		rn.setPlayer_2("당나귀");
		rn.setPlayer_2("길냥이");
		
		//매개변수가 있는 메소드 호출
		//기능 수행
		rn.print_status(rn.getPlayer_1(), 1);
		
	}
}

소스 설명

  1. track.java가 메인이 되는 클래스이며 running 클래스를 호출하여 인스턴스화 시킵니다.
  2. 해당 클래스의 setPlayer 메소드를 호출하여 이름을 할당합니다.
  3. print_status는 매개변수를 2개 갖으며 하나는 이름 하나는 등수를 나타내며, 이를 할당 후
    실행하면 정의된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